[정웅모 신부의 박물관, 교회의 보물창고] (64) 스페인 오비에도의 ‘산 미겔 데 리요 성당과 산타 마리아 델 나랑코 궁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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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웅모 신부의 박물관, 교회의 보물창고] (64) 스페인 오비에도의 ‘산 미겔 데 리요 성당과 산타 마리아 델 나랑코 궁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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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웅모 신부의 박물관, 교회의 보물창고] (64) 스페인 오비에도의 ‘산 미겔 데 리요 성당과 산타 마리아 델 나랑코 궁전’

 

천년의 세월이 온전히 숨쉬는 곳… 군더더기는 없었다

아치형 문·밧줄 모양이 특징인 로마네스크 이전 양식 건축물
원형의 1/3 남았지만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산 미겔 성당’
두 건물 주변 작은 안내 표지판만 있을 뿐 부속 건물 등 없어

발행일2018-07-22 [제3104호, 18면]

산 미겔 데 리요 성당.

스페인 북부의 오비에도(Oviedo)는 해발 232m에 있는데, 인구는 20여 만 명 규모의 도시다. 이 도시는 산티아고로 가는 길목에 있어서 많은 순례객들이 방문한다. 비옥한 대지에서 풍부한 곡물이 생산되며 아스투리아스의 주도이자 문화와 상업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도시 중심에 위치한 ‘산 살바도르 대성당’(Cathedral de San Salvedor)은 13~18세기에 고딕과 바로크 양식이 혼합된 모습으로 건립됐다. 성당 내부에는 뛰어난 성화, 역대 아스투리아스 왕들의 묘와 유물도 함께 소장돼 있다. 대성당 뒤에 자리한 옛 수도원에는 고고학 박물관이 있다. 그곳에는 오비에도의 선사 시대와 로마 시대, 로마네스크 시대의 보물들이 전시돼 있다.

오비에도 주변에서는 로마네스크 이전 양식의 건축물을 볼 수 있는데, 이런 양식은 8-10세기에 번성했다.

아스투리아스 왕국의 알폰소 2세(791-842)는 이 도시를 침략한 이슬람교도들을 격퇴한 후 도시의 재건과 확장을 위해 많은 힘을 기울였다. 유럽이 이슬람교도들의 침략으로 황폐해진 때에도 8세기의 아스투리아스 왕국은 프레-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알려진 독특한 건축을 선보였다. 이 양식의 특징으로는 주로 직선으로 구성된 외관과 로마식 아치, 반원형의 둥근 천장을 꼽을 수 있다.

로마네스크 이전 양식의 대표적인 건물은 오비에도 중심부에서 북서쪽으로 3㎞ 떨어진 나랑코(Naranco) 산에서 볼 수 있다. 이곳에는 두 개의 작은 건물이 가까운 거리에 자리한다. 하나는 ‘산 미겔 데 리요 성당’(San Miguel de Lillo)이고 다른 하나는 ‘산타 마리아 델 나랑코 궁전’(Palacio de Santa Maria del Naranco)이다. 모두 라미로 1세(Ramiro I, 842-850) 때 건축됐는데 아스투리아스 예술의 정수를 보여 준다.

산 미겔 성당은 848년에 건립됐다. 원래의 모습은 11~12세기에 무너지고 오늘날에는 성당 입구가 있는 서쪽 부분만 남아 있다. 현존하는 건물은 원래 성당의 1/3에 불과하다. 비록 건물의 일부만 남아 있지만 이 성당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돼 보호를 받고 있다. 남은 건물만으로도 원래의 성당이 얼마나 아름다웠을지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산타 마리아 델 나랑코 궁전.

산 미겔 성당에서 가까운 곳에 산타 마리아 델 나랑코 궁전이 있다. 9세기에 라미로 1세가 여름을 지내기 위해 지은 2층 별장형 궁전이다. 아치형 문 양식과 함께 기둥에 밧줄 모양의 장식은 프레-로마네스크 양식을 잘 보여 준다. 언덕 위에 자리 잡은 산타 마리아 궁전의 외형은 직사각형 모양으로 매우 단순하지만, 간결하면서도 우아하다. 황금비율의 구조를 갖추고 있어서 더욱 아름다운 느낌을 준다.

건물 앞쪽의 트인 회랑에서는 야외 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이곳을 통해 빛이 풍부하게 들어와 실내를 밝혀준다. 궁전의 규모는 작지만 웅장한 느낌을 주어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과 비교하는 사람도 있다. 산타 마리아 궁전은 나랑코 산 위에 건립됐지만 후에 스페인과 유럽의 로마네스크 양식의 성당 건축에 큰 영향을 미쳤다.

산 미겔 성당과 산타 마리아 궁전이 건립된 지 1000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다. 그런데 이처럼 원형이 잘 보존된 것은 놀라운 일이다. 가장 중요한 건물이 돋보이도록 나무와 잡초를 제거하고 주변만 정비했을 뿐이다. 건물 주변에는 작은 안내 표지판만 있을 뿐 이곳을 관리하기 위한 부속 건물이나 다른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두 건물의 내부는 특별한 시간에 개방하면서 건물을 잘 보존하고 있다. 외부 정원은 언제나 개방돼 있어서 사람들이 건물과 주변을 둘러 볼 수 있다. 외부를 크게 장식하지 않았는데도 단조롭지 않고 우아한 모습을 보여주며 사람들의 마음도 차분하게 가라앉혀 준다.

산타 마리아 델 나랑코 궁전 2층 회랑.
산 미겔 성당과 산타 마리아 궁전처럼 아름답고 실용적이며 튼튼한 건물을 짓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그런 건물을 잘 보존하는 것은 더욱 힘든 일이다. 나아가 그처럼 소중한 건물을 잘 활용하며 후대에 까지 물려주는 것은 가장 어려운 일이다.

오늘날 우리 교회에서도 소중한 유산이나 유물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이를 잘 보존하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자칫 잘못하면 유산을 잘 보존하기 위해 주변에 지은 부속 건물이 원형을 가리거나 훼손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유산 가까이에 편의시설 등을 빼곡히 지으면 유산이 숨 쉴 수 있는 공간이 사라지고 생명력을 잃게 된다.

유산의 원형은 사라지고 둘레에 어지러운 건물만 남아 있다면 참으로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가능하면 유산의 원형을 잘 보존하고 건물 주변을 비어 둠으로써 그것이 돋보이게 하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유산 보존 뿐 아니라 성당이나 성지의 성물도 꼭 있어야 할 자리에 적절하게 배치돼야 한다. 때로는 좁은 공간에 너무 많은 성상이나 성화가 놓여 있어 사람들의 마음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다. 지나친 것보다는 조금 부족한 것이 더 나을 때가 있다. 이 말은 교회에서 성상이나 성화를 설치할 때도 해당된다.

이제 우리의 신앙 선조들이 물려준 보물 같은 유산을 어떻게 보존하고 관리하고 활용할 것인지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가 됐다. 나랑코 산에 있는 산 미겔 성당이나 산타 마리아 궁전을 보면 더욱 이런 생각이 든다.

정웅모 신부(서울 주교좌명동대성당 유물 담당)
가톨릭대를 졸업하고 1987년 사제품을 받았다. 홍익대와 영국 뉴캐슬대에서 미술사·박물관학을 전공했다. 서울대교구 홍보실장과 성미술 감독, 종로본당 주임, 장안동본당 주임 등을 역임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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