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웅모 신부의 박물관, 교회의 보물창고] (50) 이탈리아 라벤나의 ‘성 아폴리나레 누오보 성당’
[정웅모 신부의 박물관, 교회의 보물창고] (50) 이탈리아 라벤나의 ‘성 아폴리나레 누오보 성당’
성경 내용 생생히 전하는 모자이크로 성당 벽면 장식
발행일2017-12-25 [제3075호, 17면]
라벤나는 이탈리아 북부 에밀리아-로마니아 지방의 작은 도시지만 아드리아 해에 접하고 있어 육상과 해상 교통의 요지에 속한다. 이런 입지적인 조건 때문에 402년 서로마 제국의 황제 호노리우스(Flavius Honorius, 재위 395~423년)는 라벤나를 서로마 제국의 수도로 정했다. 이곳에서 많은 물자 교역이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문화도 발전했다.
라벤나에는 ‘갈라 플라치디아 묘당’(본 연재 37회 참조), ‘테오데릭 묘당’, ‘아리우스파 세례당’, ‘성 아폴리나레 인 클라세 성당’, ‘성 아폴리나레 누오보 성당’, ‘성 비탈레 성당’과 같은 유적지들이 잘 보존돼 있어서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이 찾는다. 특히 성당이나 세례당에서는 초기 교회의 건축 양식이나 오래된 미술 작품도 함께 볼 수 있다.
이 도시에는 성 아폴리나레에게 봉헌된 성당이 두 곳 있는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성당으로 꼽힌다. 성 아폴리나레 인 클라세 성당(Basilica di Santa Appolinare in Classe)과 그곳으로부터 성인의 유해 일부를 옮겨 모신 새로운 성당, 즉 성 아폴리나레 누오보 성당(Basilica di Santa Apollinare Nuovo)이 그곳이다. 이 두 성당은 오래된 역사를 간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아름다운 모자이크를 소장하고 있어 사람들을 불러 모은다.
성 아폴리나레 누오보 성당.
그 가운데서 성 아폴리나레 누오보 성당의 모자이크는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된다. 초기 그리스도교와 비잔틴 양식의 이 성당은 476년에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후인 505년에 동고트(Ostrogoth)의 왕인 테오데릭(Theoderic)이 공사를 시작해 6세기에 완성했다.
이 건물은 왕궁의 부속 건물로 건립돼 처음에는 성 마르티노 성당으로 불렸으나 동고트 왕국의 후계자들이 성 아폴리나레 누오보 성당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성당 전면의 원통형 종탑은 9~10세기에 건립됐으며, 흰 대리석 입구 아치는 16세기에 추가돼 단순한 형태의 성당에 아름다움을 더해 준다. 외부는 벽돌이지만 내부에는 고린토 양식의 대리석 기둥이 서 있으며 삼량식의 형태를 보여 준다.
내부 벽면에는 예수님과 성인들을 묘사한 모자이크가 빼곡히 장식돼 있다. 예전에는 개인이 성경을 갖는 것이 어려웠고 문맹자들이 많았기 때문에 성당 안의 모자이크나 그림은 눈으로 보는 성경과 같은 역할을 했다. 모자이크의 화풍이 다른 것으로 보아 최소한 두 명 이상의 작가들이 작업을 했으리라고 여겨진다. 작가들은 벽면의 가장 높은 곳에 예수님의 기적과 비유, 수난과 부활 장면을 묘사했다. 젊은 예수님의 얼굴은 그분 안에 시들지 않는 영원한 생명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성당 벽면에는 ‘옥좌에 앉으신 전능하신 그리스도’나 ‘아기 예수님을 안고 있는 성모님’이 묘사돼 있다.
성 아폴리나레 누오보 성당 내부의 벽면에 장식된 모자이크.
여러 모자이크 가운데서 ‘아기 예수님께 예물을 봉헌하는 동방박사들’이 눈길을 끈다. 이 작품에는 세 명의 박사들이 예물을 바치는 모습이 생동감 넘치게 표현돼 있다. 전승에 의하면 그들은 메시아별의 인도를 따라 아기 예수님을 만났다고 하는데 가스팔, 멜키올, 발타사르라고 한다. 작품 위에는 세 박사의 이름이 적혀 있다. 페르시안 모자를 쓴 박사들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손에 들고 아기 예수님께 선물을 드리려 나아가고 있다. 발아래에는 여러 종류의 꽃들이 피어 있고 생명의 야자수가 세 그루 표현돼 있다.
아기 예수님께 예물을 봉헌하는 동방박사들.
1500여 년 전에 건립된 성 아폴리나레 누오보 성당이 이처럼 온전히 보존되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오랜 역사 속에서 여러 차례 사라질 위험을 겪기도 했지만 성당과 그 안에 있는 모자이크 작품은 오늘날까지 전해진다. 제1차 세계대전 때는 성당의 제단 부분까지도 파괴됐으나 다행히 성당 내부의 모자이크는 피해를 면할 수 있었다. 전쟁과 참화 속에서도 성당 안에 있는 모자이크는 퇴색되거나 훼손되지 않고 여전히 아름답게 빛나고 있다.
보석처럼 빛나는 모자이크는 성 아폴리나레 누오보 성당에서만 볼 수 있지만 교회의 뛰어난 예술품은 그곳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 주변의 성당에서도 모자이크는 아니지만 아름답고 소중한 예술품들이 곳곳에 자리 잡고 있다. 단지 우리가 그 예술품의 가치를 알지 못하고 그냥 스쳐 지나가기 때문에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따름이다.
조금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성당이나 수도원, 교회 기관이나 부속 건물을 둘러보면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도 훨씬 더 많은 교회 예술품을 만날 수 있다. 이 같은 예술품은 언제나 같은 자리에 서 있으면서도 사람들에게 이런 저런 이야기를 말없이 속삭인다. 교회의 예술품이 속삭이는 이야기는 가던 길을 잠시 멈추고 그것을 바라보며 귀를 기울이는 사람만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정웅모 신부 (서울대교구 주교좌성당 유물 담당)
가톨릭대를 졸업하고 1987년 사제품을 받았다. 홍익대와 영국 뉴캐슬대에서 미술사·박물관학을 전공했다. 서울대교구 홍보실장과 성미술 감독, 종로본당 주임, 장안동본당 주임 등을 역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