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숨은 이야기] 46. 충주 교회의 저력

Pilgrimage News 성지순례 뉴스
홈 > Knowledges > Pilgrimage News
Pilgrimage News

[교회사 숨은 이야기] 46. 충주 교회의 저력

관리자 0 966 0

신분·직능·성별 역할 분담 효율적으로 이루어진 ‘충주 교회’

[정민 교수의 한국 교회사 숨은 이야기] 46. 충주 교회의 저력

2021.04.11발행 [1608호]

3232235521_qbZrl1K8_ac2ac8b48a317de9349ae01853f956f9b364d47a.jpg
▲ 프랑스 국가도서관 소장 「성교공과」 아침 기도 오배례(五拜禮) 부분. 신유박해 때 충주 지역 신자로 순교한 이부춘은 최후 진술에서 십계와 오배를 쉬지 않고 강습했다고 자백하고 형장으로 끌려갔다.


이기연 집안의 신앙

이기연 형제가 선두에서 이끈 충주 교회는 교회 창립기부터 다져온 저력이 있었다. 충주 교회는 당시 전국의 거점 지역 중에서 가장 기반이 단단하고 균형이 잡힌 차진 조직을 갖추고 있었다.

충주 교회의 출발은 이기연 이최연 형제가 권일신 집안과 사돈을 맺고, 그에게서 천주교 신앙을 받아들이면서 시작되었다. 여기에 충주에 살던 권철신의 처남 남필용(南必容, ?~1801)과 권철신의 사위 이재섭(李載燮) 등이 충주 교회의 출범을 함께 도왔다. 이기연의 사위인 권상익(權相益)도 충주에 근거지를 마련해 가세했다.

「사학징의」 작배질(作配秩)에는 1801년 당시 신유박해로 유배 간 23인의 명단이 나온다. 이중 이기연 집안만을 따로 추려내면, 이기연의 아들 이중덕(李仲德)과 연풍(延)에 살던 둘째 형 이혜연의 아들 이항덕(李恒德), 셋째 형 이제연의 아들 이종덕(李宗德: 족보명은 種德)이 더 보인다. 명단에 들지 않은 이최연 부자도 포함해야 마땅하다. 여기에 여종 덕춘(德春)과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집안 여성들까지 포함한다면 온 집안이 천주교 신자였다고 해도 과하지 않다.

충주 이기연의 집안에서 주목되는 또 한 사람은 이관기(李寬基, 1771~1831)이다. 그는 이기연의 큰형인 이세연의 장남 이문덕(李聞德, 1754~1827)의 맏아들로, 삼척공파 대종중의 종손인 이행덕(李行德)에게 입계되어 종가의 종손이 되었다. 그도 신유박해 때 사학의 혐의로 장흥에 귀양 갔다.

「사학징의」에 실린 1801년 10월 11일 자 사헌부의 이첩 공문에 “서부(西部)에 사는 유학(幼學) 이관기(李寬基)는 흉적 이기연(李箕延)의 종손(從孫)인데, 사학을 전습하여 이미 지목된 바가 있다. 그의 아비 이문덕(李聞德)이 미혹되어 믿고 높이 받들어 세상이 지목하자 그의 늙은 조부(李世延)가 이를 금하였지만 안 되니, 밤낮으로 호곡하였다는 이야기가 경향 간에 널리 알려져 있다”라고 썼다. 이로 보아 이문덕 부자도 천주교 신자였다.

이렇게 보면, 이기연의 부친 이지계(李之啓, 1703~1778)의 다섯 아들 중 장남 이세연과 일찍 죽은 차남 이혜연(1732~1775), 3남 이제연(1736~1767)을 제외하고는, 이기연 이최연 형제 및 5형제의 자식들 대부분이 천주교에 입교한 상태였고, 이들 집안을 중심으로 충주 교회가 터전을 닦아 나간 것으로 보아 무리가 없다. 이관기에 대해서는 뒤에 따로 쓰겠다.



충주 교회의 양반층 신자 그룹

충주 교회는 초기부터 이기연 집안 외에 양반층 신자 그룹의 존재가 확인되는 안정적인 조직을 운영하고 있었다. 1791년 12월 11일 박종악의 「수기」에 이름을 올린 홍장보(洪章輔, 1744~?), 홍계영(洪桂榮, 1746~1826), 최종국(崔宗國, ?~?) 등도 초기부터 이기연 형제와 서학서를 읽으며 함께 공부한 양반층 신자들이었다.

먼저 홍장보와 홍계영 두 사람이 당시 관아에 자수하며 바친 책자는 「성년광익(聖年廣益)」 제1책, 「문답(問答)」 1책, 「칠요(七堯)」 1책, 「석판진본연해(石板眞本演解)」 한글본 1책, 「일과(日課)」 한글본 1책, 「구은축문(九恩祝文)」 1책, 「여미사규정(與彌撒規程)」 한글본 1책, 「천주십계(天主十誡)」 한글본 1책, 「성사문답(聖事問答)」 1책, 「이십오언(二十五言)」 1책, 「점성수경(點聖水經)」 2책, 「만물진원(萬物眞原)」 1책, 「칠극(七克)」 2책, 「성모괴고경(聖母魁告經)」 1책, 「인진주(認眞主)」 1책 등 무려 15종 17책에 달해 눈길을 끈다.

1791년에 지방의 개인이 이 정도의 서학서를 보유했다는 것이 우선 놀랍고, 언해본이 다수 포함된 것은 집안에 여성 신자들이 그만큼 많았다는 뜻이다. 특별히 미사 전례와 기도문, 예비 신자 교육에 필요한 서책들이 대부분이어서, 1791년 당시 충주 교회가 이미 첨례와 교리 교육이 대단히 활성화된 상태였음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최종국은 「성교일과」 1책, 「천주십계」 한글본 1책을 바쳤고, 이기연은 「이십오언」 1책과 「성세추요」 1책을 더 바쳤다. 기본 교리서 공부에도 충실했음을 알 수 있다.

이중 홍장보는 「수기」에 직위가 참봉으로 나온다. 그는 풍산 홍씨로 충청도의 사학을 이끌던 홍낙민(洪樂敏, 1751~1801)과 한집안이었다. 홍장보는 1790년 선릉참봉을 지냈고, 1795년에 감역(監役), 1799년 아산현감, 1800년 옥천군수를 지낸 인물이었다. 또 같은 집안인 홍계영(洪桂榮, 1746~1826)은 홍낙증(洪樂曾)의 아들로, 족보에는 홍정모(洪鼎謨)란 이름으로 올라 있다. 자는 주빈(周賓), 호는 월도(月島)다. 최종덕은 따로 알려진 사실이 없다.

족보의 기록이나 이후 홍장보의 벼슬 이력으로 볼 때 두 사람은 1791년 서학책을 바치고 배교를 선언한 뒤에 천주교와는 발을 끊었던 것으로 보인다. 어쨌거나 충주 교회는 1785년 출범 당시부터 이기연 형제를 정점에 두고, 남필용, 이재섭, 권상익, 홍장보, 홍계영, 최종국 등 충주 지역 유력 가문의 자제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한 가운데 서학서를 깊이 연구하면서 시작되었다. 여기에 1775년 홍유한이 순흥으로 이사 가자 그와 좀더 가까운 곳에 살겠다며 1776년 여사울에서 충주로 이주했던 홍낙민 집안도 초창기 교회 형성에 가세했을 것이다. 홍장보, 홍계영이 다 그의 집안인 점에서 그렇다.

이 중 최종국의 경우는 신유박해 당시 그의 아들 최길증(崔吉曾)이 이기연에게 사학을 배운 죄로 언양(彦陽)에 도배(徒配)되었고, 이기연과 종유한 죄로 신천(信川)으로 귀양 간 최종해(崔宗海) 또한 아마도 최종국과 형제간이거나 사촌 간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여성 중 익산(益山)으로 도배된 최조이(崔召史) 또한 최종국 집안의 여인이었을 것이다.


3232235521_4Lg362cx_339fe922bf56eef58350afd7c42f16e3bf268b11.jpg
▲ 1912년 민아오스딩 감준 <텬쥬셩교공과>

교회의 허리를 떠받친 이부춘 부자와 여성 지도자 권아기련

신유박해 때 충주 지역 신자로 사형에 처한 사람은 이기연, 이부춘, 이석중, 권아기련 등 네 사람이다. 작배질(作配秩), 즉 유배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은 무려 23명이어서, 전국 지역 단위에서 가장 많은 숫자였다.

이기연과 함께 충주 교회의 허리를 받쳐준 잊을 수 없는 인물이 바로 이부춘(李富春, 1734~1801) 이석중(李石中, 1773~1801) 부자였다. 이부춘은 이기연보다 다섯 살 위로, 충주 감영의 아전이었다. 뒤에 비장 노릇도 했다. 그는 이기연에게 사학을 배워 충주 지역 풀뿌리 신앙의 선봉장이 되었다. 「사학징의」 결안초(結案招)의 최후 진술에서 이부춘은 “이기연과 뒤얽혀 사설에 미혹되어 믿었고, 십계(十戒)와 오배(五拜)를 그치지 않고 강습하였습니다. 주일의 모임에 어지러이 함께 참여하면서 먼저 집안에서부터 이웃 마을의 남녀노소에 이르기까지 더러움에 물들게 하지 않음이 없어, 문득 와주(窩主)가 되었습니다. 집안 제사에 참여하지 않아 윤리와 기강을 없애 끊어버렸습니다”라고 자백하고 형장으로 끌려갔다.

위 진술 중 십계와 오배를 쉬지 않고 강습했다는 대목에 눈길이 간다. 이 두 가지를 신자 교육의 바탕으로 삼았다는 얘긴데, 이중 오배는 다소 낯선 내용이다. 이는 천주교 신자들이 날마다 행하는 조과경(早課經), 즉 아침 기도의 제1양식 중 오배례(五拜禮)를 말한다. 아침마다 다섯 가지를 다짐하며 절을 올리는 의식이다. 첫째는 “천주를 믿어, 일체의 삿되고 망령된 일을 모두 끊어 버리나이다(信天主, 一邪妄之事俱棄絶)”이고, 둘째는 “천주께서 보우하사 나의 모든 죄를 온전히 사하여 주시기를 바라나이다(望天主保佑全赦我諸罪)”이다. 셋째는 “지극히 높고 지극히 선하신 주님을 만유의 위에 사랑하고 공경하나이다(愛敬至尊至善之主于萬有之上)”이고, 넷째는 “한마음으로 제가 지은 죄와 허물을 통회하고, 다시는 감히 천주께 죄를 얻지 않을 것을 다짐하나이다(一心痛悔我之罪過, 定心再不敢得罪于天主)”이며, 다섯째는 “성모께서 천주께 전구하사, 내게 항상되이 마치는 은혜를 내려주시기를 간절히 비나이다(懇祈聖母轉求天主, 賜我恒終恩佑)”이다.

여기에 십계와 오배의 각 조목 마다에는 구체적인 행동 지침들이 제시되었을 것이다. 그 내용과 방식은 최해두의 「자책」에 상세하다. 이는 당시 충주 교회의 신자 교리 교육이 대단히 실천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진행되었음을 보여준다.

특별히 여성 신자 그룹에서는 충주 아전 집안 출신 과부 권아기련(權阿只蓮, ?~1801)의 역할이 우뚝했다. 그녀는 이부춘의 처 이조이(李召史)와 이부춘의 사돈댁 황조이(黃召史), 이부춘의 며느리인 이조이(李召史), 정조이(鄭召史)와 함께 충주 교회의 여성 사목을 이끄는 중심 역할을 수행했다. 이들은 모두 신유박해 때 한몫으로 귀양 가서 뿔뿔이 흩어졌다.

이 같은 면면은 충주 교회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 첫째, 이기연을 정점으로, 깊은 교리 지식을 갖춘 양반 지도자층이 중심에 존재했다. 둘째, 이기연, 최종국, 이부춘 등 부자간 또는 며느리로 대를 이은 교우 가정이 여럿 있어 가족 신앙의 모범적 형태를 갖추었다. 셋째, 양민과 신분이 낮은 백성을 이끈 아전 출신 이부춘 부자의 리더십이 있었다. 이들은 십계와 오배례 같은 실천적 신앙 지침을 교리 교육의 근간으로 삼아 포교에 매진하였다. 넷째, 권아기련을 중심으로 여성 조직의 일사불란한 활동 체계가 작동되고 있었다.

이렇게 볼 때 충주 교회는 신분별, 직능별, 성별 역할 분담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졌고, 교리 이론뿐 아니라 신앙 활동에 있어서도 대단히 활성화된 안정적인 교회였음이 확인된다. 이들은 똘똘 뭉쳐 하나 된 신앙 공동체를 이루었다. 하지만 신유박해의 충격파로 충주 교회의 기간 조직은 한동안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 와해되고 말았다.



3232235521_k6q8SYe0_f2f3b6fb31b1a821ba7afb77f8318ef115d2d0ea.jpg
                                                    정민 베르나르도(한양대 국문학 교수)

0 Comments
Hot

인기 [명작으로 보는 교회사 한 장면] (61 · 끝) 페르난도 보테로의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향해서’

댓글 0 | 조회 809 | 추천 0
[명작으로보는교회사한 장면](61 · 끝)페르난도보테로의‘제2차바티칸공의회를향해서’20세기교회의변화·쇄신향해담대한발걸음내딛는요한23세-페르난도보테로,‘제2차바티칸공의회를향해서’(1… 더보기
Hot

인기 [세계] 명작으로 보는 교회사 한 장면60: 피에트로 카노니카의 베네딕토 15세 교종 기념비

댓글 0 | 조회 777 | 추천 0
[명작으로보는교회사한 장면](60)피에트로카노니카의‘베네딕토15세교종기념비’국경 · 민족초월해인류애선물한베네딕토15세교종-피에트로카노니카,‘베네딕토15세교종기념비’(1928년),성… 더보기
Hot

인기 [명작으로 보는 교회사 한 장면] (59) 프리드리히 스팀멜의 ‘하느님의 교회를 인도하는 레오 13세’

댓글 0 | 조회 857 | 추천 0
[명작으로보는교회사한 장면](59)프리드리히스팀멜의‘하느님의교회를인도하는레오13세’‘보편적인권’이라는새로운길로교회를이끌다-프리드리히스팀멜,‘하느님의교회를인도하는레오13세’(1903… 더보기
Hot

인기 [명작으로 보는 교회사 한 장면] (58) 루크 필즈의 ‘노숙자 임시 수용소 입소 허가를 기다리는 지원자들’

댓글 0 | 조회 759 | 추천 0
[명작으로보는교회사한 장면] (58)루크필즈의‘노숙자임시수용소입소허가를기다리는지원자들’‘새로운사태’산업화의그늘,추위와굶주림에시달리는빈민들-루크필즈,‘노숙자임시수용소입소허가를기다리는… 더보기
Hot

인기 [명작으로 보는 교회사 한 장면] (57) 밀레의 ‘이삭 줍는 여인들’

댓글 0 | 조회 1,002 | 추천 0
[명작으로보는교회사한 장면](57)밀레의‘이삭줍는여인들’목가적풍경이면에담겨진19세기농민들의팍팍한삶-밀레,‘이삭줍는여인들(LesGlaneuses)’,1857년,오르세미술관,프랑스파리… 더보기
Hot

인기 [명작으로 보는 교회사 한 장면] (56) 무명화가의 삽화 ‘제1차 바티칸 공의회를 소집한 비오 9세 교황’

댓글 0 | 조회 814 | 추천 0
[명작으로보는교회사한 장면](56)무명화가의삽화‘제1차바티칸공의회를소집한비오9세교황’세속권력은잃고교황의영적권위를얻은공의회-칼벤징거저,「1873년비오9세교황에관해서」에나오는‘1869… 더보기
Hot

인기 [명작으로 보는 교회사 한 장면] (55) 프란체스코 하예즈의 ‘입맞춤’

댓글 0 | 조회 1,115 | 추천 0
[명작으로보는교회사한 장면](55)프란체스코하예즈의‘입맞춤’‘작별키스’에담긴숨은뜻은19세기이탈리아통일의지-프란체스코하예즈,‘키스’(1859년),브레라피나코테크소장,이탈리아밀라노.이… 더보기
Hot

인기 [명작으로 보는 교회사 한 장면] (54) 프란체스코 포데스티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원죄 없으신 잉태 교의 선포’

댓글 0 | 조회 884 | 추천 0
[명작으로보는교회사한 장면](54) 프란체스코포데스티의‘복되신동정마리아의원죄없으신잉태교의선포’비오9세교황‘원죄없이잉태되신성모교리’반포하다-프란체스코포데스티,‘복되신동정마리아의원죄없… 더보기
Hot

인기 [명작으로 보는 교회사 한 장면] (53) 필립 자크 반 브리의 ‘로마 공회장을 방문하는 그레고리오 16세’

댓글 0 | 조회 819 | 추천 0
[명작으로보는교회사한 장면](53) 필립자크반브리의‘로마공회장을방문하는그레고리오16세’로마황제개선문아래극빈촌을찾은교황-필립자크반브리,‘로마공회장을방문하는그레고리오16세’(1832년… 더보기
Hot

인기 [명작으로 보는 교회사 한 장면] (52) 자크 루이 다비드의 ‘나폴레옹의 대관식’

댓글 0 | 조회 885 | 추천 0
[명작으로보는교회사한 장면](52) 자크루이다비드의‘나폴레옹의대관식’대관식에서직접왕관을쓰는나폴레옹,교황은허수아비일뿐-자크루이다비드,‘나폴레옹의대관식’(1805~1807년),프랑스루… 더보기
Hot

인기 [명작으로 보는 교회사 한 장면] (51) 조셉 셀레스틴 프랑수아의 ‘1801년의 종교협약 비유’

댓글 0 | 조회 707 | 추천 0
[명작으로보는교회사한 장면](51)조셉셀레스틴프랑수아의‘1801년의종교협약비유’프랑스혁명정부의기세에밀려불리한조약을맺는교황청-조셉셀레스틴프랑수아,‘1801년의종교협약비유(Allego… 더보기
Hot

인기 [명작으로 보는 교회사 한 장면] (50) 펠리체 자니의 ‘연맹 축제를 위해 성 베드로 광장에 차려진 조국의 제단’

댓글 0 | 조회 735 | 추천 0
[명작으로보는교회사한 장면](50)펠리체자니의‘연맹축제를위해성베드로광장에차려진조국의제단’로마까지삼켜버린프랑스혁명의불길-펠리체자니,‘연맹축제를위해성베드로광장에차려진조국의제단’,179… 더보기
Hot

인기 [명작으로 보는 교회사 한 장면] (49) 자크 루이 다비드의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

댓글 0 | 조회 852 | 추천 0
[명작으로보는교회사한장면](49)자크루이다비드의‘호라티우스형제의맹세’프랑스혁명의폭풍전야에그린로마영웅사,신고전주의를열다-자크루이다비드,‘호라티우스형제의맹세’(1784년),유화,루브르… 더보기
Hot

인기 [명작으로 보는 교회사 한 장면] (48) 자코모 조볼리의 ‘성 빈센트 드 폴의 설교’

댓글 0 | 조회 906 | 추천 0
[명작으로보는교회사한 장면](48)자코모조볼리의‘성빈센트드폴의설교’사랑의혁명가,소외된이들에게십자가의빛을비추다-자코모조볼리,‘성빈센트드폴의설교’(1737),룬가라의코르시니궁(Pala… 더보기
Hot

인기 [명작으로 보는 교회사 한 장면] (47) 바치챠의 ‘예수 이름의 승리’

댓글 0 | 조회 847 | 추천 0
[명작으로보는교회사한 장면](47)바치챠의‘예수이름의승리’예수님이비추는찬란한황금빛이모두에게-바치챠,‘예수이름의승리’(1685년),예수성당내중앙본당천장,이탈리아로마.트렌토공의회는여러… 더보기
Category
글이 없습니다.
State
  • 현재 접속자 65 명
  • 오늘 방문자 1,787 명
  • 어제 방문자 2,225 명
  • 최대 방문자 5,379 명
  • 전체 방문자 1,664,518 명
  • 전체 게시물 1,336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